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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에서 재배할 수 있는 아열대 작물은?

아열대 작물 전시포 운영…32개 작물 ‘쑥쑥'

충남에서 재배할 수 있는 아열대 작물은?

충남에서 재배할 수 있는 아열대 작물은 무엇일까. 사진 1 : 파파야 사진 2 : 인디언시금치 사진 3 : 오크라 도 농업기술원은 지난 5월 기술원 내 아열대 작물 전시포를 마련, 도내 재배 가능한 32종을 시범 재배 중이다. 재배 작물은 파파야와 오크라, 차요테 등 과채류 9종, 공심채, 몰로키아, 인디언시금치 등 엽채류 15종, 카사바, 야콘 등 근채류 8종이다. 이 중 콜롬버스가 아메리카 대륙에서 처음 맛 본 뒤 ‘천사의 열매’로 극찬한 것으로 유명한 채소인 파파야는 비타민C가 오렌지의 7배에 달하고, 칼슘은 우유의 4배, 마그네슘은 달걀의 36배에 달한다. 도 농업기술원은 지난해 난방 등 별도 에너지 투입 없이 이 채소를 재배할 수 있는 최적의 방법을 찾아낸 바 있다. 또 몰로키아는 이집트 여왕 클레오파트라가 즐겨 먹었다고 해서 ‘왕가의 채소’로 불린다. 이 채소는 비타민과 미네랄, 식물섬유 등이 풍부하며, 특히 베타카로틴 함유량은 시금치의 3.2배, 당근의 1.9배에 달하며, 칼슘은 시금치의 4.7배나 된다. 인디언시금치는 일반 시금치에 비해 칼슘이 45배나 많고, 비타민A와 철분도 8배나 많이 함유돼 있으며, 중국이 원산지인 채심은 배추보다 비타민A가 12배, 비타민C가 2배, 철분 5배, 칼슘은 1.5배가 많다. 모링가는 다량의 아미노산과 무기물, 비타민 등 90가지 영양소를 함유한 엽채류로, 비타빈C가 오렌지의 7배, 비타민A는 시금치의 11배, 마그네슘은 달걀의 36배, 칼슘은 우유보다 4배나 많다. 잉카제국에서는 ‘신이 내린 곡물’로 불린 아마란스는 필수 아미노산 등 영양 성분이 풍부하고, TV 예능 프로그램에서 자주 등장하며 친숙한 카사바는 빵이나 알코올 음료 등을 만들 수 있다. 이와 함께 멕시코가 원산지인 얌빈은 미국 허핑턴 포스터가 뽑은 세계 10대 건강식품 중 하나로 칼로리가 감자의 10% 수준에 불과하다. 아슈와간다는 인도에서 수 천 년 전부터 약초로 이용됐는데, 인삼의 아답토젠을 함유하고 있어 불면증이나 우울증 등에 효과가 있으며, 위자논이라는 성분은 암세포를 죽이고 정상세포의 노화를 방지하는 기능이 있다. 도 농업기술원 이중원 연구사는 “충남은 2050년 기온이 3.2℃ 상승해 내륙 일부를 뺀 대부분이 아열대 기후로 변할 것으로 전망되며, 식물 성장 가능 기간은 258일에서 2040년대 288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며 “아열대 작물 전시포는 이 같은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리말 찾기...농업용어 109선 어떤 것이 있나

다마네기·다대기 등 농업 속 일본 언어·표현 퇴출

우리말 찾기...농업용어 109선 어떤 것이 있나

표 : 순화가 필요한 농업용어(109개) 충남도가 우리 농업 속 일본용어를 비롯해 한자·은어·속어 등 잘못된 용어를 바로잡는다. 도는 제74주년 광복절을 맞아 오랫동안 사용해 온 일본식 표현과 한자 농업용어 등을 순우리말로 순화해 사용한다고 밝혔다. 특히 이 표현을 청년농부와 귀촌·귀농 농업인, 관련 단체, 도민 등에게 사용할 것을 권장하기로 했다. 이처럼 도가 일상 농업에서 쓰이는 일본어 등을 청산에 나선 이유는 일상적으로 쓰이는 용어가 은연중에 국민의 사고를 지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 일제 강점기 일본이 한국어 말살정책을 쓴 것도 이런 이유가 내재해 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현재 농업에서 쓰이는 대부분 일본 용어는 일제 강점기를 거치면서 행정관청 및 농업인들 사이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대표적으로 쌀 품종인 히토메보리, 아끼바레, 고시히카리 등이 우리 농업 현장에서 흔히 쓰이고 있다. 농수산물 시장에서 역시 둥근 과일이나 채소의 크기를 말할 때 ‘다마’라는 말을 쓰고, 출하용 상자에 든 농산물을 칭할 때 ‘다이’라는 표현을 사용하고 있다. 이밖에 ‘다마네기’(양파), ‘낑깡’(동귤), ‘다대기’(양념), ‘오뎅’(어묵), ‘사시미’(회), ‘닭도리탕’(닭볶음탕), ‘다꽝’(단무지) 등이 있다. 추욱 농림축산국장은 “일본어에서 유래된 말은 일제 강점기 역사와 맥을 같이하며 고착된 경우가 많다”며 “오랫동안 사용하면서 관행으로 굳어진 이유가 크다”고 지적했다. 도는 이와 별개로 한자어 사용과 농업인들이 알아듣기 어려운 행정용어 등에 대해서도 순우리말로 순화한다. 구체적으로 농업기반분야 28개, 농작물 분야 28개, 재배기술 40개, 축산분야 13개 등 109개를 우선적으로 순화하기로 했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관정 → 管井 → 우물로 △한발 → 旱魃 → 가뭄으로 △선과 → 選果 → 과일 고르기 등이 대표적이다. 도는 매월 ‘이달의 순 우리말’ 농업용어를 5개씩 선정해 해당 단어들을 적극적으로 홍보할 예정이다. 10월에는 흔히 쓰는 말과 농업용어로 생각하기 어려운 한자어 다섯 단어(시비, 수도, 위조, 도복, 천식)를 선택해 집중 홍보할 방침이다. 추 국장은 “일본식표기, 한자어 등 어려운 농업용어를 사용하면 농산업 자체가 어려운 산업으로 인식할 수 있다”며 “도민이 쉽게 배우고 접근할 수 있도록 쉬운 우리말 용어로 순화 사용하고, 이를 적극 홍보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제1회 무량사아미타학술대회

김시습이 살다가 뼈를 묻은 곳, 무량사 조선 중기 학술 문화와 정신사를 이끈 성지 계승 발전시켜야

제1회 무량사아미타학술대회

제1회 무량사아미타학술대회 모습 제1회 무량사아미타학술대회 발표자와 내빈 기념촬영 무량사(주지 정덕 스님) 아미타 학술회의가 지난 24일 박정현 부여군수를 비롯해 임병고(사적연회 회장) 등 각계의 인사 등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부여군여성회관에서 개최되었다. 부여군이 주최하고 만수산 무량사가 주관한 이번 학술대회는 ‘김시습과 무량사’, ‘무량사와 김시습의 관계’, ‘무량사의 건축 역사적 조명’에 대한 주제로 소종섭(매월당기념사업회 회장), 최영성(한국전통문화대 교수), 장헌덕(한국전통문화대 교수)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또한, 제2부에서는 ‘무량사 불교조각’과 ‘수륙재의문과 무량사 영산재’에 대해 정은우(동아대, 고고마술사학과) 이성운(동방대학원 교수), 보명스님(내포 영산재 법륜사 전승도량) 등이 최근 관심사가 되고 있는 수륙재 관련 연구 자료를 발표해 눈길을 모았다. 이어 최영성(한국전통대교수)의 사회로 질의와 응답의 시간을 갖고 토론회를 마쳤다. 정덕 무량사 주지스님은 “이번 학술대회를 계기로 10월 5일에는 다례제와 영산제를 복원하고 성보관 건립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무량사를 통해 전통문화와 예술을 계승하고, 역사 속에 숨은 무량사 이야기를 현대인들이 보고 듣고 귀감이 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박정현 부여군수는 인사말에서 “무량사의 가치를 찾는 일이 늦은 감은 있습니다만 우리가 꼭해야 할 일이며 오늘 학술대회는 무량사의 역사적 가치와 무량사와 연관된 인물들의 적과 사상 등에 대해 이해의 폭을 넓히고 재조명해 볼 수 있다는데서 더욱 의미가 크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임병고 백제사적연구회 회장은 "연재 홍사준 선생님의 문하생으로 무량사 석탑 해체 보수공사에 참여하여 동석탑 5층 탑신 내에서 발견된 사리함을 승방에 옮겨놓고 녹색 사리 1과와 백색 사리 92과를 조심스럽게 골라내던 일 등 엊그제 일 같이 생생하다.“ 며 "이번 학술회의가 더욱 발전하고 오래도록 이어져 나가 백제불교와 한국불교의 근원을 밝히며 만수산과 무량사와 극락전에 담겨있는 불교의 진수를 전 세계 인류를 대상으로 홍보하는데 까지 나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제1부 기조발표에서 소종섭(매월당김시습기념사업회 회장) 씨는 김시습과 무량사란 주제로 ‘김시습은 누구인가?’ ‘김시습과 불교’ ‘김시습과 무량사’에 대한 발표를 하였고, 최영성(한국전통문화대 교수)와 장헌덕(한국전통문화대 교수)의 발표가 이어졌다. 발표에 나선 최영성(한국전통문화대 교수)는 “무량사는 조선 중기까지 천년 고찰로 그 명성을 떨쳤다”며 “16세기부터는 말년의 김시습이 살다가 뼈를 묻은 곳으로 더 유명하였다. 척불(斥佛)을 외치던 유자들이 이곳을 많이 찾았다. 무량사가 어느새 청은(淸隱) 청절(淸節)의 성지로 인식되었다”고 말했다. 최 교수는 “무량사가 옛 명성을 되찾기를 기대한다. 조선 중기 학술 문화와 정신사를 주도했던 유수한 사찰이었던 만큼 그 전통을 현대에도 계승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한편으로, 무량사와 김시습 관련 사료가 다수 발굴되어 현대판 『무량사지(료)』를 편찬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며 발표를 마쳤다. 이어진 발표에서 장헌덕 한국전통문화대 교수는 “우리나라 사찰 연혁이 대부분 확실하지 않지만 극락전 이외에 현재 사찰과 관련되거나 사찰에 소장된 무량사 미륵불 괘불탱(보물 제1265호), 김시습 초상(보물 제1497호), 부여 무량사 소조아미타여래삼존좌상(보물 제1565호), 부여 무량사삼전패(보물 제1860호), 무량사 김시습 부도(충청남도 유형문화제 제25호) 등의 관련 문헌을 다시 한 번 검토하여 연혁 등 오기된 무량사 연혁을 다시 한 번 정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제2부 발표에서는 수륙재와 관련한 주제로 정은우(동아대 교수), 이성운)동방대학원 교수).보명 스님(내포 영산재 법륜사 전승도량)의 발표가 이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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